하나님의 말씀은 유익하다 / 존 쥬웰
한 때 기독교를 믿었으나 지금은 이교화 되어버린 일리리콤, 에피루스, 펠로폰네소스, 마케도니아 그리고 그 밖의 다른 민족들이나 나라들을 보라. 그리고 다시 과거에는 이교적이었으며 하나님을 몰랐던 영국, 아일랜드, 로마, 스코틀랜드 그 밖의 여러 나라와 국가들을 보라.
여기 영국에서도 런던에 있는 바울 교회는 여신 다이아나의 신전이었다.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베드로 교회는 아폴로의 신전이었다. 로마 사람들은 가장 큰 신인 쥬피터의 신전을 두었고 플로렌스에서는 마르스의 신전을, 그리고 다른 곳에서는 다른 우상들 섬기는 신전을 두었다.
말하기도 두렵지만 어두웠던 시대에 사람들이 그들의 자녀를 죽여서 우상에게 재물로 바친 것은 사실이다. 그들은 쥬피터가 위대하고 아폴로가 위대하며 에베소의 다이아나가 위대하다고 말했다. 이것들은 우리 조상들의 신들이다. 우리 조상들은 그것들을 믿었다. 즉 그것들이 우리를 만들었으며 그것들이 우리를 지켜주고 우리의 적들에 대항하여 승리를 우리에게 준다고 믿었다. 그것들을 거부하는 자는 누구든지 죽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했다.
그것들을 믿는 왕들과 영주들과 그리고 백성들이 있었으며 몇 천 년 동안 그것들은 아무 방해나 반대가 없이 유지되어 왔다. 그것들은 역사성과 보편성과 그리고 모든 시대의 오랜 동의를 가진 대단한 지지를 받아왔다. 즉 어느 곳에서나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일치하여 섬겨 왔다. 그것을 그처럼 오래되었고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동의를 받고 있는 그런 종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그토록 강하고 확고하게 뿌리내리고 있는데 어찌 쉽게 사라질 수 있을까?
그러나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을 보내셨다. 그래서 모든 것이 변화되었다. 거짓이 무너지고 진리가 서게 되었다. 사람들은 그들의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왔다. 왕들과 이교 사제들과 백성들이 변화되었다. 신전들과 희생들과 기도들도 변화되었다. 사람들의 눈과 마음이 변화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신들을 버렸고 그들의 이교 왕들과 그들의 이교 사제들을 버렸다. 그들은 그들의 전통과 관습과 동의와 그들의 조상들과 그들 자신까지 버렸다.
무슨 능력이 이런 일들을 가능하게 하였을까? 어떤 황제가 무력으로 그처럼 대단한 일을 이루었던가? 무슨 힘이 그처럼 막강한 우상들을 폐위시킬 수 있었던가? 어떤 사람의 손이 온 세상을 정복하고 복종시켜서 그처럼 막강한 나라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를 고백하게 할 수 있었는가? 이것은 주께서 그의 말씀의 권능과 그의 입의 호흡으로 이루신 일인 것이다.
이것은 사로잡힌 자들을 이끌어 내고 주께 대항하여 그 스스로 높아진 모든 것들을 엎으시며 모든 권세를 주께로 복속시키는 그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형상이고 권능과 팔과 검이며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다. 이것은 강력하고 엄청난 세력과 힘이 있으며 권위와 위엄이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 그런즉 그 영광이 크다.
- 에드워드 힌슨, 『청교도 신학』, pp 5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