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 70문-80문 해설/ 토마스 빈센트

강대식 2013. 4. 14. 23:46

제 70 문. 제 칠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은 “간음하지 말지니라” 하는 것이다.

제 71 문. 제 칠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칠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마음과 말과 행위에 있어서 우리 자신과 이웃의 순결을 보존하는 것이다.

 

1. 제 칠 계명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순결에 대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제 칠 계명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순결을 보존하기 위해 우리 자신이 오염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오염을 물리치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 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살전4:3)

 

2. 우리가 본 계명으로써 우리 자신과 이웃의 순결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어떤 점에서인가?

1) 마음에서이다. 순결하고 정결한 상호간에 모임을 사랑하고 동경하고 기뻐하는 것이다. 우리가 여인의 친구로서 남자이든지 아니면 남자들의 친구로서 여인이든지 그것을 상관하지 않고서 말이다. “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피차 사랑하라”.(벧전1:22)

2) 언어에서이다. 상호간에 담소를 나눌 때 말씨가 부패하지 않고 상대방을 교화시키고 성화시키는 데로 나아가게 이끄는 것이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엡4:29)

3) 행위에서이다. 대화나 행위가 온당하며 정결해야 한다.(벧전3:1,2)

 

3.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순결을 보존해야 하는가?

l) 경성함으로(by watchfulness) 보존한다. ①마음과 영혼에 일어나는 불결한 생각을 물리친다. 그것은 최초에는 사모하게 되고 그것에로 마음이 이끌리게 되고 마침내는 생각 속에 터를 잡고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잠4:23), ②우리의 감각을 통제한다. 눈은 정욕을 불러일으키는 대상들에서 돌이킨다. 귀는 모든 음탕한 말들을 멀리한다. 우리는 또한 부정한 욕망을 자극시키는 것들로써 접촉하거나 바람끼 있는 장난을 삼가야 하며, 가볍고 외설적인 무리들과도 조심해야 하며, 불결함의 죄로 나아가게 하는 모든 일들을 피하고 그러한 유혹들을 물리치도록 힘써야 한다.(창39:7-9)

2) 직업에 열성을 냄으로써 보존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부지런히 활동함으로써 불결한 일들과 욕망을 물리칠 수 있다. 그러한 것들은 게으른 사람들에게 곧 잘 전염된다.

3) 먹고 마시는 것을 절제함으로써 보존한다. 배불림으로써 몸을 둔하게 하면 정욕의 자극을 받게 된다.

4) 절제함으로써 보존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빈번히 금식을 행함으로 육체를 제어한다.

5)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언제나 그의 존전에 있어 항상 경건한 태도를 지님으로 보존한다.

6)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에게서 덕을 이끌어 냄으로 보존한다.

7) 심령을 깨끗케 하고 불결한 것을 정복케 하시리라는 약속의 말씀을 적용함으로써 보존한다.

8) 성령의 도우심으로써 보존한다.(롬8:13)

9) 빈번히 그리고 간절히 기도 드림으로써 보존한다.

10) 어떠한 수단도 타오르는 정욕을 제어하지 못할 때 결혼을 하라. 그러나 그것도 주 안에서 하라.

 

4. 왜 우리는 우리의 순결을 보존하여야만 하는가?

1) 우리는 아무런 법도 없는 짐승들이 아니다. 이성의 법칙과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의 마음에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명백히 말씀으로 기록되어 우리로 깨끗하고 정결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우리는 하나님을 알지도 못하고 경외하지도 않는 이교도들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이기 때문이다,

3) 우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며 우리의 몸은 그리스도의 지체이며 성령의 전이기 때문이다.

 

 

 

제 73 문. 제 팔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은 “도적절하지 말지니라”는 것이다.

 

제 74 문 제 팔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과 타인의 부와 재산을

합법적으로 얻고 또 그것을 증진시키는 일이다.

 

1. 우리는 우리 자신의 부와 재산을 얻고 보존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우리에게 합당하고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고 또 그것을 통해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한다.

2) 우리의 직업을 통해 이 세상의 선한 것들을 증진시키기 위해 관심을 가짐으로 한다.

3) 우리 직업상의 일들을 잘 관리함으로 최대한의 이익을 얻고자 할 때 분별과 신중을 기함으로 한다.

4) 근검절약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금하고 호화스럽고 값비싼 치장을 거부함으로 한다.

5) 우리의 직업에 열심을 내어 근면하게 일을 함으로 한다.

6) 우리의 노력에 그의 축복이 함께 하기 위해 여호와께 간구하며 그를 의지함으로 한다.

7) 우리에게 주신 선한 것들은 유쾌하게 사용하고 타인의 궁핍에도 기꺼이 나눠줄 준비를 갖춤으로 한다.

8) 사악한 것에 집착해 있을 때 의를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 온당한 노력과 명분을 세움으로 한다.

 

2. 우리 소유를 보호하거나 회복하기 위하여 사람의 법률에 호소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서 합당한 일인가?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마5:40), “너희가 피차 송사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완연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고전6:7).

1) 우리 권익을 보호하거나 회복함에 있어서 도무지 인간의 법률에 호소하지 말라고 명하는 것은 아니다.

2) 우리 주님의 말씀은 다만 겉옷과 속옷과 같은 조그마한 것을, 즉 그것들로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고 쉽사리 나눠가질 수 있는 것들로 인해 왈가왈부 싸움하는 것을 금하셨을 뿐이다. 보다 큰 것으로 우리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그것을 양보하기를 요구함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취하려 한다면 우리로 법률에 호소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3) 사도 바울은, 신자들이 공언하는 기독교 신앙의 문제를 가지고 이교도나 불신자들 앞에 나가 판단받지 말라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국가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법률에 자신의 권익을 보호하거나 회복함 받기 위해 호소하는 것을 말함이 아니다.

4) 하나님이 세우신 재판관들에게 우리의 권익을 보호받거나 회복함 받기 위해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이 법률은 하나님의 뜻에 맞는 합법적으로 시행되는 법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그들의 권익을 보호받고 회복함을 받기 위해 이러한 법에 송사를 제기했다. 이와 동일한 이유로 오늘날 그리스도인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

 

3. 우리는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을 획득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노력해야 하는가?

공공의 정신을 발휘함으로, 속해 있는 공동체의 유익을 구하며 타인의 사적인 부와 유익을 구하는 것이다.

4. 가난하고 빈핍한 자에 대한 우리의 의무는 무엇인가?

특별히 그들이 믿음의 권속들이라면 우리의 능력과 그들의 필요에 따라 그들에게 물질을 대여해 주거나 무상으로 공급해 줌으로써 그들을 구제하는 일이다.

 

5. 모든 타인의 부와 재산에 관한 우리의 의무와 태도는 무엇인가?

공평과 정의이다. 사랑과 관심을 표명함으로써 그 부를 점점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6. 다른 사람의 부와 재산에 관해 지켜야 할 정의의 척도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해 주기를 원하는 대로 그들에게 합당하게 해 주는 것이다.

 

7.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정의를 어떻게 보여야 하는가?

l)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을 진실함과 성실함으로 나타낸다.

2) 우리의 합당한 언약과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며 우리에게 위탁된 신용은 무엇이든지 성실히 수행한다.

3) 물건을 사고 파는 일에 있어서 공평을 가한다.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합리적인 수익을 취한다.

4) 모든 사람에게 마땅히 줄 것을 주라.

5) 맡겨진 저당물이나 발견한 타인의 물건이나 훔치거나 사기해서 취득한 어떤 것을 돌려 주라.

 

 

 

제 75 문.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팔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나 우리 이웃의 부와 재산을

부당하게 저해하거나 방해하는 일이다.

 

1. 우리 자신의 부와 재산을 저해하는 일에 대하여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1) 탐식, 음주, 선정적인 모임, 노름 등과 같은 일로 우리의 재산을 탕진하거나 허비하는 것.

2) 매우 불확실한 어떤 것에 무분별하게 모험하거나 함부로 보증 서는 일을 하는 경우.

3) 우리의 직업상의 의무를 게으르고 나태하게 대하는 경우.

 

2. 우리 자신의 부와 재산을 지나치게 늘임에 관해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1) 부자가 되고자 하는 무절제한 욕망과 걱정함으로 재산을 모으는 일이나 육체가 쇠약해질 정도로 일을 하거나 종교적 의무를 위한 시간도 배제하고 일만 하려는 과욕을 금한다.

2) 우리가 선한 것들을 얻기에만 급급해 하고 사용할 마음은 두지 않는 즉 탐심을 갖는 것이다.

3) 성물의 매매, 성령의 은사와 사죄의 은총을 판매하고 시여하는 것들의 부당한 행위.

4) 공공의 정의를 굽게 하는 뇌물행위.

5) 온당치 못한 예술, 점성술, 숫자판 던지기 등 부당한 방법을 사용하여 돈을 모으는 일.

 

3. 제 팔 계명은 곤궁한 사람들에 대하여 어떻게 하는 것을 금하는가?

곤궁한 사람들을 구원치 않는 것과 또한 그들의 부르짖음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을 금한다.

 

4. 제 팔 계명은 모든 사람들에 대하여 어떻게 하는 것을 금하는가?

1) 물건을 살 때 그것이 당연히 좋은 것인 줄 알면서도 과소 평가하거나 다른 사람의 상품의 가치를 얕잡아 봄으로 실제보다 평가절하시키는 행위.

2) 물건을 팔 때 우리의 양심을 거스리고 그것이 형편없이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이 매우 좋다라고 말하거나 그 상품에 부당한 가격을 붙이거나 물건을 출하할 때 무게와 부피를 속여 파는 행위.

3) 특별히 팔 계명은 상호간에 훔치는 것을 직설적으로 금하고 있다.

 

5. 팔 계명이 금하는 공적인 절도 행위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거룩한 목적에 바쳐진 어떤 것을 폭력이나 속임으로 빼앗음으로, 혹은 성별된 사람이 정당한 명분 없이 그들의 직무에서 이탈함으로 신성모독죄를 짓는 경우.

2) 정의로운 자유나 특권을 탈취하거나 개인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손상을 주는 일을 함으로 그 공동체를 속이고 그르치거나 공공의 재물을 훔치는 행위.

 

6. 사적인 절도 행위는?

1) 노예로 보내거나 팔기 위한 목적으로 사람을 훔치거나 유괴하는 행위.

2) 돈, 가축 혹은 어떤 물품을 강탈하는 일.

 

7.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금하는 것은?

1) 훔친 물건이나 그 밖에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것을 도적과 몫을 나누는 것.

2) 우리에게 빚진 사람에게 조금의 동정심이나 인내심이 없이 너무 무자비하게 요구할 경우.

3) 당연히 제 때에 지불해야 할, 즉 종이나 노동자의 임금이나 품값을 체불하는 모든 것.

4) 특히 가난한 자와 고통받는 자들을 착취하거나 압제하는 모든 행위.

5) 고리대금업과 대부의 이자를 대폭 올리는 행위.

 

- 절도나 부당행위로 부유케 된 자들은 하나님의 저주가 임하지 않았다면 하나님의 보복은 저 세상에서 분명코 그런 자들 위에 불의와 절도죄 임할 것이다.

 

- 팔 계명에서 금하고 있는 죄를 멀리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께서 죽으셨음과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세상에 대한 욕망을 끊어 버리고, 위에 있는 것들에 대해 사랑을 붙일 듯 일깨우고, 공의를 사랑하고, 기도하고,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과 특별한 섭리를 믿고 그 외 모든 필요한 양식 주실 것을 믿음으로 힘써 행해야만 할 것이다.

 

 

 

제 76 문. 제 구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하는 것이다.

 

제 77 문. 제 구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과, 우리 자신과 우리 이웃 사이의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고양시키라는 것이다. 특히 증언하는 일에 있어서 그렇게 하라는 것이다.

1. 제 구 계명이 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진실을 유지하고 고양시키는 것이다.

각자 상호간에 아주 솔직하게 마음으로부터 진실을 말해야 하는 것이다. (슥8:16, 엡4:25, 시15:1,2)

특별히 증언하는 일에 있어서 그것을 유지하고 고양시키기를 요구한다.

 

2. 우리는 어떻게 좋은 평판을 받게 되는가?

우리는 비록 하나님 앞에서는 그 중 어떤 것도 받을 만한 값어치가 없지만, 사람들 앞에서는 선한 존재가 되고 또 선을 행함으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다.

 

3. 우리는 사람들 중에서 선한 이름을 얻기 위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 무슨 일을 행해야 하는가?

우리의 내적인 성향과 성품에서 거룩하고 겸손하고 악의없고 현명하고 사랑스럽고 인내하고 온유하고 바르고 의롭고 침착하고 정숙하고 참되고 정직하고 그리고 매사에 자상하고 덕스러워야 한다. 또한 우리의 대화와 행위도 칭찬받을만 하고 좋은 평판이 날 만하게 거기에 부합되어야 한다.(벧전3:15,16, 빌2:15, 전8:1, 골3:12, 빌4:8,9)

 

4. 우리는 우리의 평판을 어떻게 보호하는가?

1) 원수로부터의 중상모략에서 우리 자신을 깨끗한 자로 밝히며 거짓 고소로부터 우리의 무죄함을 변호함으로써이다.

2) 필요에 따라서는 우리 자신을 자랑하여 말함으로써이다. 그러나 그대에는 대단히 삼가는, 조심성있는, 겸손한, 어쩔 수 없어 말하는 그러한 태도로 말해야 한다. 고후12:11, 고전15:10)

5. 특별히 누가 자신의 평판을 유지시키고 고양시켜야 하는가?

특히 모든 신자들과 신앙을 공언하는 자들 그리고 주로 관리들과 공적 신임을 위탁받은 자들, 영혼을 책임맡은 사역자들의 경우는 더욱 더하다.

 

6. 어찌하여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평판을 유지하고 고양시켜야 하는가?

1)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마5:16, 벧전2:12)

2) 훌륭한 이름은 존귀하게 하고 그 사람으로 더욱 쓸모있게 하며 상호간 사랑을 분발시키고 서로간에 신뢰하게 하며 상호간에 관심과 이익을 놀랍도록 증진시키게 하기 때문이다.

 

7. 제 구 계명은 이웃의 평판에 관하여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우리 자신의 것인 양 유지하고 진척시키기를 요구하며, 또한 그것은 우리 자신의 경우에 있어서와 다른 사람의 경우에 있어서 모두를 망라하고 있다.

1) 다른 사람 안에 있는 가치와 훌륭한 점들을 바라보고 합당한 인정을 해주어야 한다.

2) 다른 사람의 훌륭한 평판과 명망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것을 좋아하고 사랑하고 사모하는 것이다.

3) 다른 사람에 대한 선한 보고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그것들로 기쁨을 누린다.

4) 이웃을 헐뜯어 거스려 말하는 자와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자와 악담하는 자와 중상모략자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 것이다.

5) 이웃에게 불명예가 되는 과오를 슬퍼하고 그들로 다시 고침받고 평판을 회복함 받도록 하기 위해 소망하고 노력해야 한다.

6) 그들에게 합당한 존영을 드리고 그들이 안 보는 데서 그들을 칭찬하며 그들의 은사와 장점과 훌륭한 점들을 솔직히 인식하고 그것을 좋아해야 한다.

 

 

 

제 78 문.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제 구 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진실에 어긋나는 것이나

우리 자신이나 이웃의 평판을 해치는 일이다.

1. 진실에서 어긋나는 일은 무엇인가?

모든 종류의 거짓과 속임 그것이 타인을 거짓 고소함으로 해롭게 하는 것이든지 말을 왜곡시킴으로 해롭게 하는 것이든지를 막론하고서이다. 혹은 괴상하거나 거짓된 소식을 조장시킴으로 놀라움을 일으키든지 거짓된 농담으로 재미를 보든지, 혹은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과오를 은폐시키는 수단으로 변명하기 위해 거짓말하는 모든 경우를 망라한다.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골3:9)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계21:8).

 

2. 우리 자신의 평판을 해치는 일은 어떠한 것을 말하는가?

1) 사람들 중에 우리의 평판을 해치는 일이나 나쁜 소문을 불러일으키는 어떤 일들을 저지르는 경우이다. 이를테면 하나님께만 불명예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도 불명예가 되는 간음, 절도, 사기 그리고 모든 종류의 비열한 일과 악행 등이다. “여인과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잠6:32-33)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원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삼상2:24,30).

2) 모든 자랑과 헛된 영광을 구하는 경우이다. 그것은 우리가 실제로 가지고 있지 않은 은사를

자랑하든지 아니면 실제로 갖고 있는 은사를 자랑하든지를 막곤하고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 앞에서와 보다 사려깊은 그리스도인들 앞에서 품위를 떨어뜨리고 경멸스럽게

하기 때문이다.(4)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고전13:4-5)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잠25:14)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마23:12)

3) 우리가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는데도 우리 스스로 죄 지은 것으로 거짓 증거하거나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은사와 은혜를 거부함으로 우리의 존영을 떨어뜨리는 행위이다. “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 상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골2:18)

4) 악인들과 불경건한 자들의 비웃음의 대상이 되도록 약점들을 불필요하고 무분별하게 드러내는 일이다.

 

3. 우리 이웃의 평판을 해치는 것은 어떠한 것을 말하는가?

1) 위증이나 거짓 맹세와 거짓 고소, 혹은 우리 자신이 거짓 증거하거나 다른 사람을 시켜서 이웃에 대해 거짓 증거를 하게 하는 경우. “마음에 서로 해하기를 도모하지 말며 거짓 맹세를 좋아하지 말라 이 모든 일은 내가 미워하는 것이니라 여호와의 말이니라”(슥8:17)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딤후3:1-3)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내게 질문하며”(시35:11)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도 피하지 못하리라”(잠19:5)

2) 이웃에 대하여 악하게 말하거나 판단하거나 성급하게 비난하는 경우이다. 우리도 그와 같거나 그보다 오히려 더 큰 죄를 범할 수 있는 데도, 좀 의심스럽거나 그보다 더 작은 문제로 인해 그와 같이 혹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원주민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매달려 있음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조를 받았으나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함이로다”(행28:4)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마7:1-3)(롬2:1)(약4:11).

3) 이웃의 정당한 평판을 떨어뜨리고 망가뜨리기 위해 이웃의 면전에서 그들을 비웃거나 조소하거나

욕설을 퍼붓거나 비난의 말을 하거나 험담을 하는 경우이다.(시50:19.20)(시15:1-3)(레19:16)(딤전5:13)

4) 우리 이웃에 대하여 좋은 말은 하지 않고 나쁜 말만 떠벌리거나 거론하기를 좋아하는 경우이다.

(출23:1)(시15:3,4)(잠29:12).

 

 

 

제 79 문. 제 십 계명은 무엇인가?

답. 제 십 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는 것이다.

 

제 80 문. 제 십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우리 이웃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에 대하여 옳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서

우리 자신의 형편에 대하여는 완전히 만족을 느끼는 일이다

1. 우리 자신에 관해 제 십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 자신의 형편에 대하여 완전한 만족을 느끼는 일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현재의 위치로 인도해 주신 것을 기쁘게 받아 들이고 기꺼이 순종하는 것이며, 우리는 현재의 상태를 우리에게 최상의 가장 적합한 상태로 수용하라는 것이다.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히13:5).

 

2. 우리가 이생에서 부와 낙을 누릴 때 그러한 가운데서 어떠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가?

1) 그러한 때 우리의 마음을 너무나 많은 부에 집착시키지 않고 또 그것들로부터 너무나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삼가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눅12:15).

2) 우리의 주된 행복을 하나님과 위에 있는 것들에 두며 우리의 소유를 통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시16:5,6)

3) 다른 사람이 궁핍한 처지에 있을 때 그들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나누어 준다. 하나님은 그러한 것들로써 위대한 사랑을 나타낸 자들에게 그의 사랑하심과 축복하심을 더 하신다.(고후9:7,8)

4) 이러한 만족의 은혜를 얻기 위해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간구하고 기도한다. 그러한 만족이 없다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우리의 소유욕은 더욱 확대되고 반대로 우리의 만족은 점점 식어질 것이다.

 

3. 우리가 이생에서 가난하고 어렵고 고통스런 상태에 있을 때 어떻게 만족을 누릴 수 있는가?

1) 진정한 경건생활을 함으로써이다. 진정한 만족은 거기에서만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딤전6:6)

2) 우리로 그러한 정황 가운데 처하게 되고 고통을 받게 하신 지혜로우시고 선하신 하나님의 섭리의 손길을 깨닫고 그것을 진지하게 바라봄으로써이다.(욥1:21)(시39:9)(시119:75)

3)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고 거기에 관심을 둠으로써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심지어 최악의 상활에 처할지라도 우리의 선을 위하여 함께 일하시는 분이다.(롬8:28)

4) 겸손히 우리의 죄를 의식함으로 하나님께 상을 얻을 만한 존재가 못됨을 깊이 인식한다.(창32:10)

5) 세상에서 우리보다 더 고통받고 더 가난하지만 우리보다 더 행복을 누리는 자들을 바라 보라. 우리 주님께서는 이 땅 위에서 머리 둘 곳이 없을 정도로 가난하셨다. 세상에 가치를 두지 않는 많은 사람들은 세상에서 확실한 거주지도 없고 곤핍하고 괴로움과 고통을 받는다.

6) 영적인 부를 더욱 풍부히 누리도록 애를 쓰면 쓸수록 세상적인 것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약2:5)(살전1:6)

7)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나온 것도 없고 또 그것을 가지고 떠날 수도 없다는 사실을 생각함으로써이다.(욥1:21)(딤전6:7,8)(빌4:11-13)

 

4. 우리의 이웃에 대해 제 십 계명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의 이웃과 그의 안녕에 대하여 사랑과 소망과 기쁨의 감정을 갖는 것이며, 이웃의 악과 고난에 대하여는 함께 슬픔과 비통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5. 우리는 우리 이웃에 대한 그와 같은 감정과 사랑에 어떻게 이를 수 있는가?

1)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율법을 기록함으로써이다.(히8:10)

2) 하나님께 우리의 사랑을 둠으로써 상호간에 올바른 사랑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요일5:1)

3)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께 대해서와 상호간에 진정한 사랑을 하게 된다.(갈5:6)

4) 예수 그리스도의 모본을 바라보고 따라가는 것이다.(엡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