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조엘 비키, `칼빈주의`, 4부 칼빈주의의 교회, 21장, 청교도의 복음전도 (강의안)
21장 청교도의 복음전도
칼빈의 종교 개혁을 계승한 청교도들 역시 복음을 철저하게 성경적 방식으로 전했으며, 복음전도에 대하여 칼빈만큼이나 열정적이었다.
1. 청교도 복음전도의 정의
‘청교도 전도’라는 표현은 죄를 짓고 타락한 죄인들의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청교도가 선언한 것을 지칭한다. 이 구원은 은혜로 말미암은 것이며 믿음을 통하여 받을 수 있고, 그리스도 안에 기초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한다. 청교도들에게 있어서 전도는, 사람들이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로 나아오게 하기 위해 그리스도를 제시하는 것과 관계된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신자들이 그 안에서 자라며, 교회 안에서 교제하고 세상에서 그분의 왕국을 확장시킴으로써 그분을 주님으로 섬기게 하기 위해 그리스도를 제시하는 것과도 관계된다.
2. 청교도 복음 설교의 특징들
1) 철저하게 성경적인 설교
청교도주의는 성경 중심의 운동이었으며, 청교도들은 살아 있는 성경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함께하시는 성령님의 능력을 맛보면서 성경을 사랑했고, 성경대로 살았으며, 성경으로 호흡했다. 그들은 성경 66권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은혜로 유산으로 남겨 주신 성령님의 도서관으로 간주했다. 우리가 좀 더 성경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기를 배운다면, 우리의 메시지가 더욱 권위 있을 것이며, 우리의 전도 역시 효과적일 것이고 더욱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2) 전인적인 복음전도
청교도들은 인간을 전인적으로 대하기 위해 모든 성경을 사용했다. 그들은 전도의 소명을 강조하는 몇몇 본문에 기초한 인간의 반응을 강요하지 않았다. 오늘날의 많은 전도는 설교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사람으로 하여금 믿으라고 초청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오늘날의 전도는 신앙에 대해 결단하는 죄인의 행위를 강조한다. 이러한 전도는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님의 사역이 믿음에 선행해야 한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오히려 거듭나기 위해서는 먼저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청교도들은 복음을 설교하기 이전에 바울이 로마서 첫 세 장에서 했던 것처럼 율법을 설교했다. 사도 바울은 죄인들의 입을 막고 온 세상이 하나님 앞에서 범죄했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 먼저 하나님의 거룩과 그분의 율법을 설명한다. 마찬가지로 청교도들도 죄인들을 율법의 요구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성령께서 죄인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무능력과 구원의 필요성을 알게 하실 것을 믿었다.
청교도들은 성령의 내주하심과 거룩한 삶의 실천이 없는 ‘거듭남’은 성경의 약속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성경에 의하면, 거듭난 사람은 단순히 종교적 견해가 바뀌는 사람이 아니다. 거듭난 사람은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본성을 받은 사람이다. 그는 영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다. 그는 다시 창조되었으며, 만물이 새롭게 되었다. 이러한 사람은 자기 중심적 삶을 버리고 하나님 중심적인 삶을 시작한다.
3) 교리적 설교를 부끄러워하지 않음
청교도들은 매우 분명하게 하나님의 교리를 설교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위대하신 존재를 선언했고 그분의 삼위의 인격과 영광스러운 속성들을 설교했다. 마치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와 요구들을 들어 주시기 위해 당신의 속성을 수시로 바꾸시는 옆집에 사는 분인 것처럼 접근하는 오늘날의 복음전도와는 달리, 그들의 복음전도는 확고한 성경적 유신론에 근거해 있었다. 또한 청교도의 복음전도는 그리스도의 교리를 선포했다. 전인에게 전인적 그리스도를 설교함에 있어서 청교도 설교자들은 그리스도를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으로 선포했다.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분이 주시는 은택들을 분리하지 않았다. 죄인들을 그저 지옥에서 구출할 뿐, 그리스도의 주권적인 주인 되심에 상응하는 복종과 순종은 한쪽 구석으로 미루어 두는 오늘날의 복음전도를 청교도들이 봤다면 아마 소스라치게 놀랐을 것이다.
4) 신중하게 균형 잡힌 설교
첫째, 청교도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각각의 메시지의 강조점을 설교했다. 성경의 모든 주제와 개혁주의 신학의 모든 주요 교리들을 분명하게 설교했다.
둘째, 청교도 설교는 각각의 성경적 교리에 대한 이해를 심어 주었다. 성도들이 마음에 드는 교리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경적 진리 모두를 귀하게 여겼다.
셋째, 청교도 설교는 대단히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다.
5) 경험적이며 실제적인 설교
청교도들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어떻게 성경적 진리를 경험하게 되는지를 설명했다. 그들은 ‘신자의 경험의 전 영역에 대해 강해했고 경험적 신학을 발전시켰다.’
그러므로 설교자들은 자신들의 설교와 가르침과 전도가 전적으로 영적이며 전인적인지, 교리적 설교를 부끄러워하지는 않는지, 신중하게 균형 잡혀 있는지, 경험적이고 실제적인지를 스스로 질문해 보아야 한다.
3. 청교도 복음전도의 방법
1) 분명하고도 평이한 설교
청교도 설교는 신자들의 지성에 명료하게 호소했다.
청교도 설교는 양심을 날카롭게 관통했다.
청교도 설교는 회중의 마음에 열렬히 호소했다.
2) 요리문답적 복음전도
종교 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청교도들 역시 요리문답가들이었다. 그들은 강단의 메시지가 요리문답을 사용하여 성경 교리들을 문답식의 교육을 통하여 인격적인 사역으로 강화될 수 있다고 믿었다. 요리문답은 설교의 결말이었으며, 이웃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수단이었다. 백스터, “10년 동안이나 설교를 들으면서도 아무런 열매를 맺지 못했던 무익하고도 무지한 어떤 회중들이, 반시간 정도의 엄밀한 요리문답 교육을 통해 많은 지식을 얻었고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 리차드 그린햄은 요리문답적 교육이 개혁주의 교회를 세우고 로마 카톨릭교회를 심각하게 도전하고 무너뜨렸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