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윌리엄 에임스, `신학의 정수`, 38장 그리스도 강림 이전 은혜 언약의 시행
38 그리스도 강림 이전 은혜 언약의 시행
하나님의 자유롭고 은혜로운 언약이 처음부터 동일한 하나의 언약이지만, 그리스도의 적용 방식 혹은 새 언약의 시행방식은 교회가 회집하는 구체적인 시대에 따라 다양했다. 이러한 다양성 안에 항상 불완전한 것으로부터 완전한 것으로의 진보가 있어왔다. 처음에는 복음의 신비가 일반적이며 모호한 방식으로 나타나지만, 후에는 보다 특정하게, 보다 명확하게 나타난다.
언약의 시행은 이중적이다. 하나는 오실 그리스도를 지시하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오신 그리스도를 지시하는 것이다. 구약과 신약은 이러한 일차적인 주제로 환원될 수 있다. 구약은 그리스도의 오심을 약속하고 신약은 그리스도가 오셨음을 증거한다. 그리스도가 강림하기 전에는 모든 것이 보다 외적이고 육적이었지만 그가 오신 후에는 보다 내적이고 영적인 것이 되었다. 요1:17,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니라.
교회도 이중적인 국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는 상속자로서 둘째는 어린아이로서이다. 갈4:1,유업을 이을 자가 모든 것의 주인이나 어렸을 동안에는 종과 다름없어서. 상속자로서 교회는 자유롭다. 어린아이로서 교회는 육적이며 지상적이다, 히9:10,롬9;7. 상속자로서 교회는 양자 됨의 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어린 아이로서 교회는 두려움과 종의 영을 가지고 있다, 롬8:15,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그리스도의 강림과 관련된 언약의 시행 방식은 모세 이전과 모세로부터 그리스도까지로 구분된다.
아담으로부터 아브라함까지는 첫째,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과 그리스도의 적용이 일반적으로 약속되었다. 이는 사단 혹은 죄와 죽음의 일을 분쇄하게 위해 여자의 씨에 의해 수행될 것이다. 창3:15,롬16:20,요일3:8,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단을 발아래서 상하게 하시느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둘째, 부르심의 차이는 여자의 씨와 사단의 씨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아들들 사이(창6:2)에서 명백히 나타난다. 셋째, 칭의의 방식은 죄에 대해 드려지고 열납되는 대속제물에 의해 제시되었다, 엡5:2,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넷째, 양자 됨은 그 당시 모든 신자들에게 공통적이었던 아들이라는 칭호와 에녹의 승천에 의해 제시되었다, 창5:24,히11:5.
다섯째, 성화는 선지자에 의해 명시적으로 가르쳐졌고 전형적인 제사 예식과 제물들에 의해 암시되었다, 유14,롬12:1. 여섯째, 영화는 에녹의 사례와 노아와 그의 가족이 홍수로부터 구원된 사례에 의해 공적으로 인증되었다, 벧전3:20,21. 이 시기에는 홍수시 방주의 건조와 구원이 특별한 성례였다, 히11:7,벧전3:20,21.
아브라함의 시대부터는 교회는 주로 아브라함의 가정과 그의 후손으로 구성되었다. 새 언약의 유익들이 이전보다 보다 명확하고 분명하게 증거되었다. 첫째, 선택은 이스라엘과, 에서 이전에 사랑받은 아들이었던 이삭과 야곱이란 인물에게서 제시되었다, 롬9:11-13. 둘째, 구속 및 그 적용은 멜기세덱이란 인물과 그의 축복에서 그리고 아브라함의 자손들로부터 모든 민족에게 미칠 축복의 약속과 언약에서 장엄하게 보여졌다. 셋째, 부르심은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로부터 새롭고 천상적인 나라로 인도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히11:8-10. 넷째, 칭의는 신앙이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요 원형인 아브라함에게 의로 간주되는 하나님의 명시적 증언에 의해 예시된다. 그 의를 인치는 할례의 성례도 주어졌다.
다섯째, 양자 됨은 하나님의 이름을 아브라함과 모든 약속의 아들들에게 부여함으로써, 그리고 은혜를 통해 자유한 여자의 가문인 약속의 아들들에게 상속이 이루어짐으로써 선포되었다, 갈4:26,28,31. 여섯째, 성화는 할례에 의해 예시되었는데 할례는 죄의 부패와 옛 사람을 제거하고 일소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골2:11,신30:6. 일곱째, 영화는 천국의 모형인 가나안 땅에 약속된 축복에서 제시되었다.
모세로부터 그리스도에 이르는 시기는 이와 동일한 것들이 특별하고 일반적인 방식으로 예시되었다. 구속과 적용은 특별했다. 구속과 그 적용은 첫째, 그리스도의 모형인 모세의 사역을 통한 애굽으로부터의 구원의 의해, 마2:15, 그리고 또 다른 그리스도의 모형인 여호수아의 사역을 통한 가나안 땅으로의 정착에 의해 지칭되었다. 둘째, 이들은 죽어가는 자가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던 구리뱀에서 예시되었고, 요3:14,12:32, 셋째, 이스라엘 백성들을 적들과 하늘로부터 입는 피해로부터 보호해준 구름에서 예시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밤낮으로 빛이 있었고 그들의 힘은 소생되었다, 고전10:2,사4:4-5. 넷째, 이들은 약속의 땅으로 가는 길을 예비하면서도 적들을 삼켜버렸던 홍해 바다를 지나가는 사건에서, 고전10:2, 다섯째, 하늘로부터의 만나와 바위로부터의 물 즉 그들이 하나님의 손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었던 사건에서 예시된다, 고전10:3,4,요6:32,33.
일반적인 의미에서 그리스도와 구속은 대제사장, 제단들, 제사들을 통해 예시되었다. 칭의는 많은 제사들과 정결예식 그리고 유월절의 성례에서 제시되었다. 양자 됨은 장자를 하나님에게 봉헌하는 것에서 제시되었다. 성화는 모든 제물들과 예물들 및 정결과 관련된 규례들에서 제시되었다. 영화는 약속의 땅의 기업과 그들이 지성소에서 하나님과 교제했던 것에서 예시되었다.
모세에 의해 외적으로 함께 회집함으로 창시된 유대인들의 교회는 오직 하나였다. 하나의 성전에 근거한 것이고 공적인 고백과 예식들에 의해 수행되었기 때문이다. 회당들은 완전한 의미의 교회들은 아니다. 예배와 친교는 회당에서는 시행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교회는 민족 교회였다.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 유대인의 교회는 하늘 아래 모든 민족의 이방인 개종자들이 하나였던 본 교회에 결합할 수 있는 한 보편적인 교회였다. 행2:5,6,8-11,8:27.
이 시기에 일차적인 직원들은 지속적으로 승계된 아론의 가문의 제사장들이었고 여기에 레위인들이 결합되었다, 민3:6-10. 이 시기의 교회적 권징은 대부분 제의적이었지만 이는 모든 종류의 거룩한 것들을 정결하게 하기에 충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