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담 36문 구원의 확신의 유익/ 토마스 빈센트
36문. 금생에서 칭의, 양자, 성화 됨을 깨닫고 그것들을 바라봄으로써 얻어지는 유익이 무엇인가?
답. 금생에서 칭의, 양자, 성화 됨을 깨닫고 그것들을 바라봄으로써 얻어지는 유익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고 양심의 화평과 성령 안에서 얻는 기쁨과 은혜의 증가함과 끝날까지 인내하는
것이다.
1. 의롭다 함을 받고 양자가 되고 성화된 자들에게 속하는 유익은 어떤 종류가 있는가?
1) 금생에서의 유익. 2) 죽음에서의 유익. 3) 부활시의 유익.
2. 의롭다 함을 받고 양자가 되고 성화된 자들이 금생에서 받는 유익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함. 2) 양심의 화평. 3) 성령 안에서 기뻐함. 4) 은혜의 증가. 5) 끝날까지 은혜 안에서 인내함.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롬5:1-2,5).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빌1:6).
3. 칭의, 양자, 그리고 성화를 깨닫고 또 그것들을 바라봄으로써 얻어지는 유익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고 양심의 화평을 누리며 성령 안에서 기쁨을 만끽하는 것이다.
4. 칭의 받지 못하고 성화되지 못한 사람들은 이 유익들 중 어떤 것을 얻게 되는가?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거짓으로 확신할 수는 있겠으나 진정한 확신이 없다. 가질 수 있을지언정 참된 영적인 화평이 없다. 그들은 세속적인 기쁨이나 근거없는 영적인 기쁨은 누릴 수 있겠으나 성령으로 말미암는 천국의 진정한 기쁨이 없다.
5. 그들이 이러한 유익에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사람들은 칭의, 양자, 성화를 깨닫거나 바라보지 못하고 오히려 의심 가운데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사랑하지 않고 미워한다고 생각하고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이들은 평화 대신 심령의 우울함을 면치 못한다.
6. 하나님의 자녀는 그의 칭의, 양자됨의 확증을 어떻게 얻는가?
하나님의 자녀는 성화됨으로 말미암아 칭의와 양자됨의 확증을 얻는다.
7. 성화의 확증은 무엇인가?
성화의 확증은 은혜가 증가되는 것이다.
8. 칭의, 양자, 성화의 이룸에서 얻어지는 유익은 무엇인가?
은혜가 증가되고 끝날까지 인내하게 되는 것이다. 때에 따라 내리막길로 치달을 때도 있다.
9. 끝까지 인내하며 천국의 유업을 분명코 얻게 된다는 사실을 당신은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1) 하나님의 영원하시고 불변하신 사랑과 천국은 물론 인내에 대해서도 약속하셨기에 그 약속의 성실성으로부터 증명할 수 있다.
2) 그들 안에 계신 하나님의 성령의 내주, 내재하심으로부터 증명할 수 있다.
3) 그들이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관계를 맺었음과 그가 그들을 보살피고 계심으로부터 증명할 수 있다.
4) 은혜의 본성으로부터 증명할 수 있다. 은혜는 어느 누구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는 내재하는 씨앗이다.
10. 어떤 신자에게 죄에 떨어짐으로 은혜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가?
어떤 신자에게 잔존하는 부패와 사단의 시험이 거세어짐으로 인해 죄에 넘어지고 따라서 은혜에서도 어느 정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을 결단코 은혜에서 완전하게 최종적으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어떤 사람에게서 그들이 이전에 고백했던 공언이 진정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요일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