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문 이 타락은 인류를 어떤 지위로 전락시켰는가?
답. 이 타락은 인류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상태에 이르게 하였다.
18문 사람의 타락된 지위가 죄되는 것은 어찜인가?
답. 사람의 타락된 지위가 죄되는 것은, 아담의 첫 범죄가 죄되며 근본 의가 없으며 온 성품이 부패한 것인데, 이것은 보통 원죄라 불리우며, 이 원죄로부터 나오는 모든 죄는 자범죄라 불리운다.
1. 타락된 인간의 상태에 부여된 죄는 몇 가지가 있는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원죄이고 다른 하나는 자범죄이다.
원죄는 나면서부터 본래적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원죄라 하고, 그것에서부터 유래하는 자범죄는 태만죄이든지 과실이든지, 혹은 사상, 생각, 언어 혹은 행위에서든지 하나님의 율법을 깨뜨리는 모든 죄를 말한다.
2. 원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1) 아담의 첫 범죄, 2) 근본 의의 결핍, 3) 온 성품의 부패
3. 어떻게 전 인류가 아담의 첫 범죄에 동참케 됐는가?
전 인류는 전가(imputation)에 의해 아담의 첫 범죄에 동참하게 되었다. 이것은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의 의가 모든 신령한 후손, 즉 모든 믿는 자들에게 전가된 것과 같으며, 이와같이 첫째 아담의 죄는 그의 허리에서 나온 모든 혈통적 후손에게 전가되었다.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롬5:19).
4. 근본 의의 결핍은 무엇을 말하는가? 왜 죄인가?
1) 마음 속에 신령한 지식이 없다는 것이다.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고전2:14).
2) 의지와 사상에 선을 행할 의사나 능력이 없고 신령한 사랑이 없다는 것이다.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롬7:18)
근본 의의 결핍은 원래의 의와 본성적인 의, 그리고 실제적인 의를 요구하는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죄이다.
5. 만약 하나님께서 이 근본 의를 주지 않으신다면 그는 죄의 조성자이신가?
그렇지 않다. 인간은 그것을 잃어버렸을 때 찾아야만 하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회복시켜 주셔야 할 책임이 없다. 그러므로 그것은 죄가 아니며 하나님이 그것을 주지 않으실 때는 첫 번째 죄에 대한 형벌로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6. 아담의 후손들이 영혼은 아직 지음받지 아니하였고 아담과 관계를 맺지도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그들이 근본 의를 빼앗길 수 있단 말인가?
아담 후손의 영혼은 아담과의 관계를 떠나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들의 육체에 영혼이 주입되고 결합됨으로 지음을 받았고, 머리 되는 아담과의 관계를 통해 형벌에 동참하게 되었다.
7. 인간 전인의 부패는 무엇으로 되어 있는가?
인간의 모든 지체 속에 스며든 보편적인 부패를 말한다. 1) 어두움과 마음의 오염.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엡5:8).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딛1:15). 2) 하나님과 그의 율법에 역행하는 의지와 심령의 왜곡과 증오심.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롬8:7).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마15:19). 3) 감정의 무질서와 분노. 4) 육체의 지체들도 오염되어 불의의 병기와 도구로 사용됨(롬6:13).
'소요리문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요리문답해설 20문 인류의 구원계획-토마스 빈센트 (0) | 2012.03.18 |
---|---|
소요리문답 19문.타락의 결과/ 토마스 빈센트 (0) | 2012.03.11 |
소요리문답-토마스 빈센트 16문 원죄 (0) | 2012.02.27 |
소요리문답 15문 타락한 죄 / 토마스 빈센트 (0) | 2012.02.19 |
소요리문답 14문/ 토마스 빈센트 (0) | 2012.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