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문. 유효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무슨 유익을 얻는가?
답. 유효적인 부르심을 받은 자들은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는 것과 거룩하게 하심을 얻고 또 금생에서 이와 함께 받는 여러 가지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여러 가지 유익을 받는다.
33문. 칭의(의롭다 하심)는 무엇인가?
답. 칭의는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행위인데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 앞에서 우리를 의롭게 여겨 받으시는 것이며,
그 의는 다만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전가시키신 의며 믿음으로만 받는 것이다.
1. 우리의 칭의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칭의는 두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1) 우리의 죄를 용서하심에서 2) 우리를 의로 여기심에서.
2. 우리의 칭의의 저작자는 누구이신가?
하나님이시다. “누가 능히 하나님의 선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롬8:33).
3. 하나님은 우리를 값없이 의롭다 하시는가 아니면 우리 자신 안에 있는 공로를 보시고 하시는가?
하나님은 우리를 값없는 은혜의 행위로 의롭다 하신다.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4. 우리가 의롭게 된 것은 누구의 의로 말미암아서인가?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롬3:24).
5. 어떻게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의 의로 되어지는가?
그리스도의 의는 전가(imputation)에 의해 우리의 의로 되어진다. “일할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롬4:6).
6. 그리스도의 의는 어떻게 우리에게 전가되는가?
그 의는 그리스도 안에 고유하게 존재하는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의이지만, 그것은 하나님에 의해서 마치 우리가 우리 안에서 우리 스스로 이룬 것인 양 우리의 것으로 여겨진다.
7. 우리의 칭의를 위하여 우리에게 전가되어진 그리스도의 의는 무엇인가?
그가 우리 대신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심으로 이루어진 의다. 먼저 그는 피동적인 순종을 하셨는데 그가 모든 고난을 받으시고 특별히 죽음을 당하심으로써 우리는 모든 죄를 용서 받았다.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엡1:7). 다음은 그가 능동적인 순종을 하셨는데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자로 받아들여졌다.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롬5:19).
8.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의 의를 받아들이고 적용시키는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받아들이고 적용시킨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롬3:22).
9. 우리는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며 조금이라도 행위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전체이든지 부분이든지 행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2:16).
10. 그러면 왜 “사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약2:24)라고 했는가?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의 칭의에 대한 관계를 다룬 것이 아니라, 인간 앞에서의 칭의를 다루었다.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내게 보이리라”(약2:18). 인간은 믿음을 볼 수 없으나 행위는 그렇지 않다.
칭의는 항상 성화를 동반한다.
성화를 통해 이 의가 우리 안에 역사하며 이것 없이 우리의 칭의도 사실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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