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믿음의 기도에 대한 확신
1. 믿음에 기도에 대한 특별한 확신
특정한 것을 원하는 데 있어서 자신과 주님을 제한하지 마십시오. 비록 당신이 구하는 바가 정확하게 주어질지가 확실하지는 않다 할지라도, 믿음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만약 이것만이 믿음으로 기도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확신한다면, 다른 방법들은 저절로 무시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 때로는 확정적으로
혹은 단호하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언약 안에 있는 것과 하나님의 영광과 당신의 구원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필수적인 것들을 위한 기도를 할 때, 믿음은 이처럼 단호하게 행동합니다.
주님께서 절대적으로 약속하신 것이라면, 우리가 받을 것이라는 것을 또한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습니다.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히13:5)라는 약속처럼,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며, 우리의 기도가 확정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는 말씀처럼 우리는 그분께서 우리를 영원히 사랑하시는 그 사랑을 가지고 기도할 수 있으며, 그분께서 이 특정한 기도도 들어주실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2) 때로는 막연하게
이것은 비록 믿음이 명확하지 못할 때, 어떠한 특정한 방법을 정하지 못하고, 어떻게, 언제, 어떠한 종류인지를 명확하게 정하지 못할지라도, 당신의 기도가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믿을 때를 말합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는 말씀처럼, 당신이 선한 상황을 위해 기도하며 그것이 일반적으로 선을 위한 것이라고 믿는다면, 비록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어느 정도로 이루어질지는 확신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믿음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
3) 때로는 나누어서
당신이 기도하는 바로 그것을 얻을 것이라고 정확하게 믿을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이것을 받거나 혹은 다른 것을 얻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바울도 이렇게 나누어서 기도하였습니다.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 그러나 내가 육신에 거하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빌1:23-24).
당신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그러한 어려운 상황 가운데 있을 때, 당신이 기도한 대로 정확하게 응답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도한 그것이나, 혹은 더 낳은 어떤 것, 혹은 내가 구한 것에 상응하는 응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때로는 조건적으로
우리는 명령한 것이나, 약속된 것만을 기도해야 합니다. 그분께서 이미 조건들을 만들어 놓으셨을 때, 우리는 그 조건들을 가지고 믿음으로 확실하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영적인 축복들은 조건적인 것입니다. 현실적인 축복들도 조건적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믿음으로 구해야만 합니다. 동시에 조건적으로, 또한 순종함으로 행하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2. 낙심케 하는 것들
믿음으로 기도하는 습관들을 방해하며, 믿음의 행위를 약하게 하는 바 모든 낙심케 하는 것들을 제거하도록 노력하십시오.
1) 질투와 시기
당신을 가장 낙심케 하는 것은, 주님께서 이전에 당신의 기도를 듣지 않으셨다고 질투하고 시기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주님께서 이전에 당신의 간구를 거절하시고, 거부하셨다는 그러한 교만을 즐긴다면, 당신은 앞으로 그분께서 그렇게 하실 것이라는 두려움에 쉽게 빠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두려움과 질투심은 뿌리에 기생하는 벌레나 믿음의 손에 생긴 중풍과도 같아서 믿음의 힘과 견고함을 빼앗아 갑니다. 믿음을 무기력하게 만들어 주저앉게 합니다. 마치 폭풍과도 같이 믿음을 흔들어 놓아, 믿음을 요동하는 바다의 물결로 만들어 버립니다(약1:6 참고). 이것은 반드시 제거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님께서 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할 때도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응답하는 수많은 방법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기도에 얼마나 많은 방법으로 응답하실 수 있는지를 살펴보십시오.
①받아들여졌다는 것 자체가 응답
비록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기도는 받아들여질 때 응답됩니다. 기도자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그 기도의 제사가 인정받는다면, 그 기도는 헛된 것이 아닙니다. 그분의 영혼에 즐거움을 선사하고, 그분께 아름다운 향기가 올려지도록 하는 것이 아무것도 아닌 것입니까? 자녀가 자기 아버지와 대화하듯이, 하나님과 달콤하고 긴밀한 교제를 나누는 것이 아무것도 아닌 것입니까? 당신이 기도로 유익을 거두지 못했다고 이러한 것들이 응답이 될 만한 것이 되지 못한 것입니까?
그분의 영광이, 그분과의 교제가 천국의 첫 열매로 여겨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든 인정받는 기도의 특권들입니다. 그러므로 그 기도가 받아들여진다면, 비록 더 이상 얻는 것이 없다고 하더라도, 그 기도는 풍성하게 응답 받은 것입니다.
②기도 그 자체가 응답
그분께서는 때로는 기도 자체가 응답이 되게 하시고, 또 때로는 당신이 기도하는 바로 그때 응답하시기도 합니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사65:24)라고 하십니다. 들으실 뿐만 아니라, 응답하십니다. 다니엘이 기도하고 있는 동안, 그가 바라는 것에 응답하기 위해서 천사가 보내졌습니다(단9:20-21).
③기도에서의 결점 발견도 응답
그분께서는 때때로 기도의 결점을 발견하는 것으로 응답하시며, 자신들의 백성들이 응답 받지 못하게 만드는 잘못된 것을 확인시키는 것으로 응답하십니다. 기도 속의 죄악, 형식주의, 미지근함, 불신, 부주의함, 게으름, 불경, 위선, 자기 추구, 혹은 당신의 기도를 불법적인 것으로 만드는 모든 것들을 찾아내게 한다면, 그것은 참으로 큰 이익이며, 은혜입니다.
④거절 또한 훌륭한 응답
때로는 거절당하는 것도 은혜로운 응답입니다. 당신은 바라던 것보다 더 좋은 것을 가지게 될 때, 간구한 것에 대한 선한 응답이라고 여길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바라는 것이 선한 것이 아닐 때, 거절하신 것이 주신 것보다 더욱 좋은 것입니다. 거절하신 것이 은혜이며, 주신 것은 심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는 자비하셔서 자기 자녀들에게 때로는 외적인 축복들과 세상적인 즐거움을 주기를 거절하십니다. 그들의 영혼을 야위게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많은 것들을 주기를 거부하십니다. 그들의 영혼의 성장을 위해서 건강도 거절하십니다. 사랑의 관계를 위해서 편안함도 거절하십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지키도록 그들을 힘들게도 불편하게도 하십니다. 이렇듯 거절하는 것은 큰 은혜이며, 아름다운 기도의 응답입니다.
⑤부분적인 응답
그분께서는 때로는 바라는 것의 전체를 주지 않으시고 일부만 응답하십니다. 주님께서는 모세의 기도에 가나안을 완전히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 주는 것으로 응답하십니다. 바울도 육체의 가시를 위해 기도하였을 때, 완전히 자유로워지는 것으로 응답 받은 것이 아니라, 그것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응답 받은 것입니다. 적그리스도의 파멸을 위한 하나님 백성의 기도는 부분적으로 응답 받습니다.
⑥응답의 지연
그분께서는 즉시 응답하지 않으실지라도 기도를 들으십니다. 지연하시는 것은 거부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주님께서 기도한 것을 천천히 주기도 하시지만, 분명히 들으십니다. 지연하시는 것은 때로는 은혜입니다. 주시기에 합당한 때라면 그분께서는 결코 지연하지 않으십니다. 스데반은 자신을 핍박하는 자를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죽음 후 사울의 회심을 통해서 응답 받았습니다. 기도는 땅 아래에 묻혀있는 씨앗이며, 천국을 위해 쌓여 가는 달란트입니다. 기도 속의 한 달란트는 열 달란트가 되어 돌아올 것입니다. 비록 응답이 당신의 날에 구름과 같은 것일지라도, 그 속에는 당신의 자손을 위한 천국을 담고 있으며, 축복의 소나기를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 때는 가장 큰 은혜의 때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기도의 시간과 응답이 그때에 예약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단지 즉각 응답 받지 못했다는 것 때문에, 거절당했다고 결론 내릴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⑦다른 자에게 주시는 응답
비록 원하던 자에게는 아닐지라도, 그분께서는 바라던 은혜를 주십니다. 그분께서는 당신 자신을 위해서 구하던 것을 다른 사람에게 대신 주심으로,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시기도 합니다. 사도들은 메시야로 인한 유익들이 유대인의 몫이 되기를 원했지만, 주님께서는 그것들을 이방인에게 허락하셨습니다.
⑧다른 것을 주시는 응답
그분께서는 구한 것 대신에 다른 것을 주는 것으로 응답하십니다. 그분께서는 좋은 어떤 것으로, 혹은 더 나은 것을 주는 것으로 응답하십니다. 우리가 현세적인 것을 바라고 기도할 때, 그분께서는 영적인 것을 주십니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우리의 뜻에 응답하시기 보다는 항상 자신의 뜻에 따라 응답하십니다. 그분을 가장 기쁘시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최상의 것입니다. 또한 그분께서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바로 주기 보다는 자신의 영광에 보다 이바지하는 것들을 주십니다. 그분을 가장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 우리를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2) 무가치하다는 의식
무가치하다는 의식이 낙심케 합니다. 그러나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자의 기도를 결코 듣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 다가서며,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는 모든 자는 실제로 자기 스스로 무가치하다고 평가하던 사람들입니다. 개인적인 가치의 부족함이 하나님께서 기도에 응답하시는 데 결코 방해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족하다고 해서 낙심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더욱 무가치하며 동시에 더욱 무가치함을 인식하면 할수록, 더 많은 응답의 소망이 있습니다. 이것은 믿음을 방해하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오히려 이것은 믿음을 격려합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은혜로운 처분과 행동은 대부분 스스로 무가치하다고 느끼는 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성경과 경험이 우리에게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눅1:53),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눅6:20)라고 하십니다. 누가복음 18장 10-14절의 말씀에서 자기 확신과 교만이 무엇이며, 겸손과 무가치함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십시오.
자신이 무가치하다면서 발을 빼는 것은 모순된 것입니다. 바로 교만입니다. 만약 당신의 종이 무가치한 척하며 당신의 명령을 무시한다면, 당신은 그 종을 잘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받기에는 무가치한 존재이지만, 따르기에는 무가치한 존재가 아닙니다. 비록 당신은 받아들여지기에 무가치하다고 할지라도, 그리스도께서는 가치가 있는 분이십니다. 당신의 간구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분은 그리스도이고, 응답을 얻는 분도 그리스도입니다.
신자들은 바울처럼 기도해야 합니다. 바울은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을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선 난 의라”(빌3:9)라고 말합니다. 믿음은 그리스도를 당신의 것으로 만들며, 그러하기에 그분의 의로움도 당신의 의로움이 되게 합니다. 믿음은 당신의 머리로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바라보실 때, 당신이 그리스도의 의를 지녔는지 살피십니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나 당신의 기도를 의롭게 하며, 당신의 기도를 받아들이는 데 방해될 수 있는 모든 무가치한 것들을 덮어버리십니다.
3) 자기 기도가 약하다는 자괴감
기도의 연약함이 낙심케 합니다. 겸손한 영혼은 나는 무가치할 뿐만 아니라, 나의 기도는 약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기도의 힘은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강할 때에도 당신의 기도가 약하다고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강함은 외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흔히 기도의 힘을 기도의 양과 격렬함과 표현의 애절함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의 강함은 마음과 사모함의 동기와 은혜의 실천에 놓여 있습니다. 기도의 힘은 모든 감정들을 뛰어넘는 열정에 있고, 모든 은혜보다 더 높은 믿음에 있습니다. 믿음과 열렬함이 기도의 힘입니다. 믿음이 기도의 힘의 원천적인 것이며, 열렬함은 그 믿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어떤 감정도 이러한 것이 없으면 효력도 없으며 능력도 없습니다.
본인이 어찌할 수 없는 연약함이라면, 당신은 더 많은 기도의 힘을 위해서 간절히 바라고, 목말라하며 이 모든 연약함을 떨쳐 버리기 위해서 전심으로 노력한다면, 이러한 간절함과 노력들은 주님께서 당신의 연약함을 보지 않으시며, 당신의 연약함을 당신의 탓으로 돌리지 않으시며, 그것으로 당신을 비난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주님께서는 행동을 위한 그 의지를 받아들이십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힘의 많고 적음보다는 노력의 진실성을 받아들이십니다. 비록 적은 힘을 가졌지만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기도에 쏟는 사람이 비교적 많은 힘을 가졌지만 모든 힘을 가지고 기도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욱 우세한 사람입니다.
만약 당신이 연약하다면, 당신이 강해지도록 믿음으로 기도하는 데 노력하십시오. 이것은 낙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동기부여가 됩니다. 기도로써 믿음을 실행하는 것은 강력하게 기도할 능력과 힘을 얻는 가장 좋은 길입니다. 히브리서에서는 선조들이 믿음을 통하여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히11:34)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4) ‘나 같은 자의 기도는 오히려 죄악일 뿐’이라는 낙심
나의 기도가 죄악 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낙심케 하는 것입니다. 비록 당신의 기도에 죄악 됨이 있다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은혜로운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은혜가 최소한의 격려조차도 주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①죄악 된 기도에는 응답 대신 용서가 필요
당신의 기도가 죄악 된 것인 이상, 당신은 아무런 응답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의 죄악 됨을 인정하지도, 그것에 보답하지도 않으십니다. 그리고 죄악 된 기도는 하나님께서 벌주실 것을 기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당신은 이러한 기도의 죄악 됨에 대하여서 회개해야 하며, 하나님께서 이 기도의 죄악 됨을 용서해 주시기를 당신은 기도해야 하고, 또한 그럴 때 그분께서 용서해 주실 것이라고 믿어야 합니다. 이것이 이 경우에 기대할 수 잇는 모든 믿음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악된 기도에 어떤 것도 주지 않으셨으며, 어떤 약속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죄악 된 기도에 응답하시며, 보답하신다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그 기도들을 용서하시는 것만 해도 무한하신 은혜입니다. 죄악 된 기도는 응답 받을 수 없지만, 용서받을 수는 있습니다.
②은혜로운 기도에는 격려가 따름
기도가 은혜로운 이상, 거기에는 격려가 있습니다. 비록 많은 부패와 연약함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도에 어느 정도 은혜가 있다면, 주님께서 받으시고 어떤 방면으로든지 응답하십니다. 은혜가 활동하는 기도는 비록 약하지만 거기에는 성령님께서 도우시며, 비록 적은 능력이지만 그 기도는 받아들여집니다.
왜냐하면 첫째로, 은혜는 하나님의 역사인 동시에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그분께서는 꺼져 가는 심지를 끄지 않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부패와 연약함이 섞여 있는 것을 애통해하며, 회개한다면, 이러한 것들은 용서받을 것입니다.
3. 믿음으로 기도하고 있는가에 대한 점검
점검을 위해서, 우리가 믿음으로 기도하는지를 시험해 보십시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믿음으로 기도하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믿음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믿음을 가지고도 믿음으로 기도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스스로 야고보서 1장 6-7절의 계명의 이익을 끊어 버리는 것입니다. 기도는 위에 있는 모든 축복을 아래의 사람들에게 전달하시는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수도관입니다. 그러나 그 통로가 막히게 되면, 그것은 당신에게 필요도 없으며 무익한 것이 됩니다. 믿음의 부족은 바로 이 모든 것을 막는 위험한 것입니다.
믿음의 부족은 모든 은혜의 통로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믿음 없이는 단 한 방울의 물도 전달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이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며, 아래의 특성들을 고려하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의무로만 여기는 기도
기도하기에 주춤하는 것은 당신이 믿음으로 기도하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어떤 기쁨과 즐거움도 없이 기도를 그저 의무로만 여긴다면,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 부주의한 기도
기도할 때 부주의 하는 것은 믿음으로 기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도는 축복의 엔진으로써 믿음으로 운영되며 당신이 원하는 모든 은혜들을 현재, 그리고 영원토록 획득하게 하는 것입니다. 미지근함과 무관심과 형식적인 것과 산만함이 있는 곳에는 믿음이 작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염려가 깃드는 기도
기도 이후에 혼란과 염려가 뒤따른다면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표시는 믿음으로 기도한 한나에게서 알 수 있습니다(삼상1장 참고). 그녀의 얼굴은 더 이상 슬픈 얼굴이 아니었습니다. 믿음은 우리의 짐을 주님께 내맡기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4) 약속을 믿는 기도
약속이 기도 속에서 당신에게 격려가 됩니까? 약속이 당신으로 하여금 기도하도록 합니까? 약속이 당신의 기도를 서두르도록 합니까? 약속이 기도 후에 응답을 기대하도록 합니까? 당신은 약속을 주장하십니까? 그러면 이것은 믿음입니다.
5) 응답을 믿는 기도
당신은 응답을 위한 하나님의 시간에 순종하십니까? 기도가 지금 혹은 나중에라도 반드시 응답될 것을 믿으며, 주님의 시간이 당신에게 최상의 시간이라는 것을 믿으십니까? 이것은 당신의 기도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순종하는 은혜입니다.
6) 받아들여짐을 믿는 기도
주님께서 당신의 뜻대로 응답하시거나 그분의 뜻대로 당신에게 응답하실 것으로, 즉 당신이 생각하기에 최선의 것을 주시거나 아니면 그분께서 생각하시기에 최선의 것을 주실 것이라고 인정합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7) 조건적인 믿음의 기도
어떤 경우 조건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충분히 믿음의 기도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아브라함(창18:29-32 참고), 솔로몬(왕상8:35, 44, 47 참고)이 그러했습니다. 구할 때에 그분께서 들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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