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10문-빈센트

강대식 2012. 1. 13. 19:18

 

소요리문답10문-빈센트.hwp

10문 하나님은 사람을 어떻게 창조하였는가?

 

답.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을 따라 지식과 거룩과 의로 남녀를 창조하시고 모든 피조물을 지배하게 하셨다.

1. 하나님은 왜 남녀를 창조하셨는가?

 

하나님은 남녀를 창조하심으로 서로 돕고 종족을 번식케 하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창2:18).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1:27-28).

 

2.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의 의미는? 하나님과 비슷함 또는 유사함으로 이해해야 한다.

 

3. 하나님의 형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졌는가?

 

1) 부정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은 하나님에게 육체적 형체가 있다고 이해해서는 안된다.

그 형상은 육체적 형체가 있다고 이해해서는 안된다.

 

2) 긍정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은 내적으로 인간의 영혼이 지식과 의와 거룩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음을 의미한다.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골3:10).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

 

4. 인간이 최초 지음받을 때 가졌던 하나님의 형상, 즉 지식, 의, 거룩 속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완전한 전인(全人)의 의를 갖고 있었다.

그의 깨달음에는 지식이, 그의 의지에는 정의가, 그의 사랑에는 거룩함이 있었다.

 

5. 그의 깨달음 속에 어떠한 지식을 갖고 있었는가?

 

하나님에 관한 지식, 그의 율법에 관한 지식, 그의 피조물에 관한 지식,

그리고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만물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었다.

 

6. 최초의 인간의 의지 속에 어떠한 의가 있었는가?

 

모든 옳은 것을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었으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행해야 할 의무를 능히 수행할 수 있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7. 최초의 인간의 감정 속에 어떠한 거룩을 갖고 있었는가?

 

최초 인간의 감정은 거룩하고 순수했으며 모든 죄와 오염에서 벗어난 그리고 모든 무질서와 혼란에서

벗어난 상태였었다. 그 감정은 가장 고상하고 원대하고 거룩한 목적을 갖고 있었다.

최초의 인간은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했다. 그의 사모하는 것은 하나님이었으며

그의 기뻐하는 것은 그 안에서였다. 세상 어떠한 피조물도 이같이 위대한 특권을 부여받지 못했다.

 

8. 인간은 처음 지음받을 때 어떤 통치권을 부여받았는가?

 

인간은 자신이 자신의 감정을 지배했을 뿐만 아니라, 하등동물, 물고기, 가금 그리고 짐승들까지도 지배하는 통치권을 위임받았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한 이후 그 중 많은 것들이 인간의 통치에 불순종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1:28).

소요리문답10문-빈센트.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