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문답

소요리문답38문 신자의 부활/ 토마스 빈센트 해설

강대식 2012. 7. 21. 14:20

38문. 신자들이 부활할 때 그리스도에게서 무슨 유익을 받는가?

 

답. 신자들이 부활할 때 영광 중에 다시 살아남을 입어 심판 날에 공적으로 인정함을 받고

무죄선고를 받으며 영원토록 하나님을 흡족하게 즐거워하는 완전한 복을 받는다.

 

1. 신자들이 부활할 때 그리스도로부터 받는 유익은 몇 가지인가?

1) 부활 자체에 관하여 2) 부활 후 심판날에 관하여 3) 심판 후 천국에 관하여

 

2. 부활 자체로부터 무슨 유익을 받는가?

그들이 영광 중에 일으키심을 받는다는 것이다.

 

3. 이 영광은 어떠한 것인가?

신자들의 육체가 부활할 때 덧입게 될 영광된 것으로, 그 육체는 원래 죽어서는 무덤에서 썩고 있었던 육체요 살아서는 죄의 도구가 되어 질병과 죽음에 굴복한 비참한 육체였었다. 부활시 신자의 육체는 그리스도의 지고한 영광스런 육체와 같이 가장 건강하고 강건하고 신령하고 썩지 않고 없어지지 않고 가장 아름답고 영광스런 존재가 될 것이다.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빌3:21).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전15:44,53-54)

 

4. 신자들이 부활 후 심판날에 받는 유익이 무엇인가?

1) 그들은 천사들에 의해 모든 땅 구석구석에서 모아질 것이다.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마24:31).

2) 신자들은 하늘에서 큰 소리로 나타나신 주 예수님을 영접하려 구름 속으로 이끌림을 받을 것이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전4:16-17).

3) 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우편에 서게 될 것이다. “양은 그 오른편에 -- 두리라 (마25:33).

4) 신자들은 그리스도에 의해 공적으로 그의 것이라는 인정함을 받을 것이며, 그들에게 퍼부어졌던 거짓된 모든 중상과 비방에서 그리고 그들이 실제적으로 범했던 모든 죄책에서 그들의 그리스도와 그의 의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죄 용서함을 받게 될 것이다.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마10:32).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롬8:33-34).

5) 그리스도께서 예비해 놓으신 영광스런 유업을 받기 위해 초대받고 환대받을 것이다(마25:34).

6) 신자들은 악한 천사와 악한 사람들을 심판하기 위해 그리스도와 함께 배석할 것이다(고전6:2-3).

 

5. 신자들은 심판 후 천국에서 어떠한 유익을 받을 것인가?

천국에 있는 신자들은 영원무궁토록 하나님과 완전한 기쁨과 복락의 자리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 완전한 복락은 1) 모든 악과 죄와 비참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혹은 제외되어 있는 상태.

2) 지고한 선 자체이신 하나님을 완전히 즐거워하는 상태. 그들은 하나님의 영광스런 존전에 서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의 얼굴을 직접 목도할 것이다. 그들은 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그리고 그를 향하는 가슴 속 깊은 완전한 사랑을 인지하고 깨달을 것이다. 이 사랑은 천국에 계신 하나님의 모습을 본 데서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사랑이다. 그들은 완전한 넘치는 기쁨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행복은 중단도 없고 끝도 없다.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다.

 

6. 마지막 날 불신자들이나 모든 악한 세상의 상태는 어떻게 다른가?

1) 그들의 육체는 무덤에서 일어나 죄수와 같이 나아올 것이며, 영원히 고통스럽고 비참하게 될 것이다.

2) 그리스도께서 보복하시려고 불꽃 중에 두려움과 무서운 소리와 함께 오시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3) 그들은 그리스도의 보좌와 심판대 앞에 서야 할 것이다. 그 앞에 그들의 모든 죄를 기록한 책들이

펴져 있고 그 책의 내용에 따라 심판을 받고 영원한 형벌을 선고 받는다.

4) 그들은 주님의 존전에서 지옥으로 쫓겨나 거기서 영과 육에 이루 말할 수 없는 극단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당할 것이며 그 고통은 조금도 완화되거나 중지됨이 없이 영원에서 영원까지 지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