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에서 빌려 온 사막 교부들
가톨릭 사제인 윌리엄 섀넌은 자신의 책 ‘평화의 씨앗’에서 인간이 처한 딜레마를 다음과 같이 논한다.
우리는 신과 하나님을 잊어버린 이 망각은 단지 개인적인 경험만은 아니다. 이것은 인류의 집단 경험이다. 사실 여기서 원죄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신 안에 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사실을 아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우리는 낙원에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사실을 자각하고 있지 못하다.
섀넌의 관점은 전체 관상 기도 운동에 깔려 있는 기본적인 세계관이다. 힌두교의 구루 혹은 선불교의 선승도 같은 설명을 제시한다. 이런 결론은 관상 기도의 뿌리를 파헤쳐 들어가면 오히려 논리적이다. 이 수련의 기원을 살펴 보자.
중세 초기 중동 지역의 광야에 은자들이 살았다. 이 은자들은 역사상 ‘사막 교부들’이라고 알려진 사람들이다. 이 은자들은 방해받지 않고 온전히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기 위해 고립된 작은 마을에 기거했다. 관상 운동은 만트라를 기도 도구로 권장한 이 수도사에게 뿌리를 두고 있다. 한 명상 학자는 아래와 같이 말함으로써 둘의 연결 관계를 밝혔다.
이 초기 기독교 수사들의 명상법과 생활규칙은 동방의 몇 개 왕국에서 볼 수 있는 힌두교와 불교 고행 수행자들의 기법과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초기 기독교 수사들이 하나님을 발견하기 위해 채용한 명상 기법들은 동양에서 빌려 온 것이든지 아니면 자발적인 재발견일 것이다.
특별히 뛰어난 열심 있는 소유자들인 많은 사막 교부들은 그저 시행착오를 통해 하나님을 추구했다. 알려진 한 관상 기도 교사는 사막 교부들이 수련에서 얻은 우연한 방법임을 솔직히 인정했다.
그때는 영적 방법이라는 면에서 중요한 실험의 시기였다. 다른 수련법을 여러 가지 시도했지만, 그 중 일부는 현대인들에게는 너무 가혹하거나 극단적이다. 사막 교부들은 많은 기도의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했다.
비밀 종교의 신비 수련을 통해 하나님께 도달하려는 시도는 결국 재앙으로 이를 수밖에 없다. 이집트의 사막 교부들은 신에게 획기적으로 다가가기 위해 당시 상당히 위험한 지형에 모여 살았다. 사막 교부들이 이렇게 한 이유에 대해 한 신학자는 이렇게 지적한다.
기독교의 명상 수련의 지적, 철학적 그리고 신학적 기반의 상당 부분 역시 헬레니즘과 로마와 이집트의 신학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기독교 신학이 다양한 영지주의적인 사변과 접촉한 곳이 알렉산드리아였다는 점도 의미심장하다. 많은 학자는 영지주의적인 사변의 뿌리가 동방, 아마도 인도였을 것이라고 본다.
그렇다. 사막 교부들은 하나님을 향한 갈망이 진지한 이상 하나님께 다가가기 위해 어떤 것도 동원할 수 있다고 믿었다. 힌두교도들이 그들의 신에 다가가기 위해 썼던 방법이 있다면, 기독교 만트라도 예수께 나아가기 위해 쓰일 수 있다. 그들의 말이다.
오늘날 활짝 열린 성령 연합 운동의 입장에서, 우리는 겸손히 특정 동방 종교에서 배워야 한다-- 특정 수련을 기독교적으로 만드는 것은 그 기원이 아니라 의도다--우리의 영적 자원을 너무 협소하게 정의함으로써 그것을 빈곤하게 하려는 기독교인들 앞에서 이 점은 중요하다. 우리가 인류라는 가족을 하나님의 영 가운데 있는 하나로 본다면, 이런 역사적 상호는 놀랄 일이 아니다-- 동방의 영성 수련에 선택적으로 주목하는 것은 활짝 피어나는 기독교적인 삶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여기서 전개하고 있는 추론을 파악했는가? 영적인 성장을 도와주는 비기독교적인 보조 수단들도 기독교인의 삶에서 전적으로 정당하다. 기독교인들이 오직 성경에만 근거를 두고 기독교를 추구한다면, 자신의 영성을 빈곤하게 만들게 될 것이다. 이것이 사막 교부들의 생각이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관상 기도를 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런 경고를 하셨다.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마6:7)
만트라 명상 혹은 거룩한 기도의 말이 “중언부언”에 해당하는 것이고, 예수께서 말씀하시려는 바로 그 의미에 정확히 걸림을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이럼에도 사람들에게 믿음을 줄 만한 복음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이, 기독교적인 신비주의는 초점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맞추어져 있기에 다른 형태의 신비주의(동방 혹은 비밀 종교 등)와는 다르다는 말을 함부로 뱉고 있다.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따르라는 그분의 교훈을 무시할 때, 결국은 이교도들의 길을 따르게 된다. 이스라엘이 이런 일을 수없이 자행했다. 아니 이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여러 면에서 사막 교부들은 가인과도 같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열망은 있었지만 교훈을 순순히 듣고 옳은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았다. 사막 교부들의 경건이 잘못됐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분별력의 부족은 비난받아 마땅하다.
(요약자 주- 토마스 아 캠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도, 제시펜 루이스의 ‘십자가의 도’도, 귀용 부인의 영성에도, 이런 신비 사상이 많이 깃들어 있다. 그들이 만난 하나님과 그리스도 성령 체험들이 과연 진짜인지 의심스럽다. 삶의 현장과 관계를 떠난 구도, 신비주의 추구 자체가 벌써 귀신을 불러 들인다. 예수님의 사역은 말씀으로 사람을, 현장을, 하나님 나라로 만들어가는 사역이셨다. 믿음은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을 힘입어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법도와 진리를 따라 사는 것이다. 거기에 참된 영성이 있다.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것이 영적인 예배이다. 신비 사상은 말씀을 도외시한 채 가짜 하나님을 추구하는 것이다. 참된 영성은 하나님을 마음을 다해 섬기는 사람 답게 그분의 말씀대로 성품과 삶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우리의 삶 가운데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다. ‘열심은 있으나 지식을 따르지 않으면’ 멸망의 길로 간다. 토저의 책들도, 교회사에서의 잘못된 경건주의 전통도 깊은 것 같지만 이런 신비사상의 영향을 감지할 수 있다. 참된 성령의 역사와 분별하여야 한다.)
- 레이 윤겐, '신비주의와 손잡은 기독교',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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