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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윌리엄 에임스, `신학의 정수`, 28-30장, 양자 됨, 성화, 영화 (강의안)

강대식 2017. 10. 25. 02:18

28    양자 됨

 

양자 됨이란 하나님께서 신자들을 그리스도로 인해 아들 됨의 영예를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판단이다. 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러한 판단은 칭의와 동일한 단계로 진행한다. 양자 됨은 먼저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있었다. 1:5,우리를 예정하사 ---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후에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었다. 4:4,5,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셨느니라. 둘째, 양자됨은 신자들 안에서 이루어진다. 4:6,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부르심과 칭의는 양자 됨의 근거가 된다. 양자 됨의 권리는 신앙과 신앙의 의에 의해 획득되기 때문이다,1:12. 양자 됨은 신앙으로부터 유래하고 칭의는 신앙과 양자 됨 사이에 온다. 양자 됨은 본성상 칭의 안에서 발견되는 화해를 필요로 하며 이를 전제한다. 신자들은 이중적 권한, 즉 칭의를 통한 구속의 권한과 양자 됨을 통한 아들의 권한으로 인해 천국을 소망할 수 있다. 하지만 구속의 권한이란 이러한 권리의 기초이며 양자 됨은 여기에 탁월성과 지위를 추가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인간의 양자와 신적인 양자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인간의 양자는 입양 외에는 상속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타인과 다름없다. 하지만 신자들은 중생, 신앙 그리고 칭의로 인해 이러한 권리를 부여받게 된다. 인간의 양자는 외적인 것들에 대한 외적인 지칭이요 선사이다. 하지만 신적인 양자는 실제적인 관계로 내적인 행동과 생명의 전달에 기초한다. 이러한 양자 됨은 그리스도로 인해 발생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만이 구속자로 이를 행하기에 합당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신앙에 의해 적용되기 때문에 그리스도만이 이 연합의 끈이다.

 

그리스도가 칭의에 있어서 우리의 죄들을 덮으시는 옷으로 적용되듯이 양자 됨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의 형제요, 주라고 적용된다. 이러한 적용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케 해주며 따라서 모든 신자들은 양자 됨의 은혜와 그리스도와의 교제로 인해 하나님의 장자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원래는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의 본래적인 아들이요 하나님의 장자다. 12:23,너희의 이른 곳은 ---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인간의 양자는 본래적인 아들이 전무하거나 거의 없을 때 도입된다. 하지만 신적 양자는 결핍이 아니라 풍부한 선에서 유래하며 본래적인 아들과의 신비적인 연합이 양자들에게 주어진다. 신적 양자의 지위는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의 아버지라는 일반적인 관계를 초월할 뿐만 아니라 타락 이전의 관계도 초월한다. 타락 이전의 관계는 매우 미약했다. 하지만 우리의 양자 됨은 유대(결속)의 형태로 영원히 지속된다. 8:35,종은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신자들은 하나님의 가족으로 받아들여지고 하나님의 가문에 속하게 된다,6:10. 따라서 그들은 항상 아버지와 같은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고 그의 양육과 영원한 보호를 받게 된다. 아들의 지위와 함께 상속자의 신분도 주어진다. 8:17,자녀이면 또한 후사. 이러한 상속은 영원한 복락이며, 따라서 성경에서 양자 됨은 때때로 신자들을 위해 예비되고 신자들이 소망하는 하늘의 모든 영광을 의미하기도 한다. 8:23,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영원한 복락은 그들이 공로에 의한 의로써가 아니라 아들로 인정되는 은혜로서 신자들에게 속하고 신자들에게 주어진다. 3:29,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신적 양자는 승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부여된 상속에 참여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성부와 그의 독생자는 영원히 살 것이요 이는 어떠한 승계도 허용치 않는다.

 

양자 됨의 진정한 부분은 성령의 증거가 신자들에게 주어진다는 것이다. 성령 안에서 양자 됨의 지위가 소망된 상속과 함께 인쳐진다. 따라서 성령은 양자의 영이라고 불린다,8:15-16,4:5-7.

 

양자 됨의 최초의 열매는 모든 신자들이 율법과 죄, 세상의 속박에서 해방되는 기독교적 자유이다. 8:32,36,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6:22,너희가 죄에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4:26,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15,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일생에 매여 종노릇하는 자들을 놓아주려 하심이니.

 

두 번째 열매는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지위에 참여하여 그리스도를 통해 고유한 방식으로 선지자, 제사장, 왕들이 되는 것이다,1:6. 세 번째 열매는 모든 피조물들과 피조물이 행하는 것들이 신자의 통제와 용도 아래 두어지든지,1:15, 고전3:21,22; 피조물들이 신자들을 섬기거나,1:14; 최소한 신자들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다,8:28.

 

29   성화

 

칭의가 발현되고 칭의의 결과들이 야기되는 실제적인 변화에 대해 고찰한다. 인간 자신의 성질들이 변환되는 것이다. 고후5:17,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이러한 변화는 관계 혹은 근거에 있어서가 아니라 발단, 전개, 완성의 단계에서 인식되는 진정한 결과들에 있어서 일어난다. 고후4:16,우리의 속은 날로 새롭도다. 이러한 성질들의 변화는 성화라는 정당하고 영예로운 선이든지 영화라는 완전하고 승귀된 선과 연관된다. 6:22,너희가---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나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성화는 인간 안의 죄의 부정으로부터 하나님의 형상의 성결로 이행하는 실제적인 변화이다. 4:22-24,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칭의에서 신자가 죄책으로부터 해방되고 생명이 그에게 주어지듯(그 지위는 양자 됨에서 확정된다), 성화에서는 동일한 신자가 죄의 부정과 오염으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의 형상의 성결이 그에게서 회복된다. 성화는 신자가 의와 내재적인 거룩함을 선사받는 신자 안에서의 변화를 지칭한다. 살후2:13,성령의 거룩하게 하심. 왜냐하면 하나님 자신이 거룩함이 내재적 은혜의 선물이라고 증거하기 때문이다. 31:33,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36:26,27,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성화는 신앙과 회개와 관련되는 인간 안에서의 변화와는 구분된다. 신앙은 성질이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의미하고, 회개는 기질(성벽)의 변화가 아니라(만약 그렇다면 성화와 동일하게 될 것이다) 마음의 목적과 의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반면 성화는 성질과 기질(성벽)의 실제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성화는 전인과 관련되며 어느 한 부분과 관련되지 않는다. 살전5:23,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없이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하지만 인간 전체 혹은 인격 전체는 즉시 변화되지는 않는다. 전인이 성화의 은혜에 참여하지만, 성화는 먼저 영혼에서 발생하고 후에 몸으로 진전하여 인간의 몸이 영혼과 같이 하나님의 의지에 동일하게 순종하게 된다. 30:6,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 것이며; 2:29,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성화의 출발점은 죄의 부정, 부패, 오염이다. 고후7:1,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게 하사. 성화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지식, 의와 거룩함, 4:24에서 다시 한번 생성되고 창조되었다고 말하는)의 성결 혹은 율법에의 일치,1:25; 새 생명,6:4; 새로운 피조물,고후5:17,6:15; 신의 성품,벧후1:4이다. 성화의 목적이 신적인 새 피조물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첫째, 성화는 우리 안에 본성에 의해 주어진 원소들에 의해 야기되지 않기 때문이요(하나님에 의해 우리의 부르심에서 우리에게 전달되는 새 생명의 원소로부터 유래한다), 둘째, 우리의 자연적 기질이 이전의 기질과는 완전히 다른 종류로 구성되기 때문이요, 셋째, 성화는 하나님 자신 안에서 발견되는 지고의 완전성을 전형(典刑)으로 하기 때문이다.

 

성화에는 두 단계가 있다. 유아기(어린 아이)라고 불리는 현생에서 일어난다. 둘째 단계는 성년기(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라고 명명된다. 장차 올 세상에서는 성화의 운동과 진보는 종결된다. 오직 안식과 완전만이 발견된다. 따라서 현생에서는 성성(聖性)보다는 성화만을 향유할 수 있고, 장차 올 세상에서는 성화 대신 성성만을 향유할 수 있다.

 

성화는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죽음을 서술하는 용어에서 인식되는 것으로 이는 성화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하나는 그 목적을 서술하는 것으로 소생 혹은 부활이다, 8:5,6. 죽음은 성화의 첫째 부분이다. 이는 죄를 버리는 것이다. 3:3,5,너희가 죽었고---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죽음의 공로적, 모범적 원인은 그리스도의 죽음이다. 6:56,만일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모든 성화되는 자 안에서는 이러한 죽음으로부터 자신과 세상의 부정이 뒤따른다.,9:23,6:14. 신자들 안에 남아있는 죄와 다른 자들 안에 남아있는 죄 사이에는 내적인 차이점이 있다. 다른 자들에게는 죄가 다스리고 성행하며 지배한다. 신자들에게는 죄가 분쇄되고 정복되고 죽게 된다.

 

소생은 성화의 두 번째 부분으로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혹은 생명의 회복이다. 3:10,4:24,12:2,새 사람을 입으라---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소생의 모범적 원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3:1,2,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심을 받았으면. 주요한 동인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로부터 일으킨 성령이시다. 소생으로부터 성화된 자들 사이의 강한 유대와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전적인 헌신이 일어난다. 고후8:5,저희가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현생에 사는 동안에는 성화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모든 신자들은 말하자면 죄의 형상과 은혜의 형상의 이중적 형상을 지니고 있다. 완전한 성화는 현생에서는 발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성화된 자 안에 남아 있는 죄나 부패된 부분들은 성경에서는 옛사람, 겉 사람, 지체들, 죄의 몸이라고 불린다. 은혜 혹은 새로워진 부분은 새사람, , 마음 등등으로 불린다.

 

두 가지가 주목되어야 한다. 첫째, 이들간의 영적인 전쟁은 지속적으로 수행된다는 것이다. 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중생한 자 안에 남아있는 육은 자극적이고 관능적인 취향에서 뿐만 아니라 의지와 이성 자체에도 존재한다,살전5:23. 육 혹은 정욕은 중생한 자들 안에서의 죄에 대한 진정한 원인이다,7. 칭의로 인해 선행에서의 더럽혀진 요소들은 하나님에게 열납되고 보상받는다. 악인들에게서 발견되는 양심과 의지 사이의 갈등은 육에 대한 영의 투쟁이 아니라 정욕하는 육에 대한 두려워하는 육의 투쟁이다.

      

30   영화

 

영화는 인간 안에서의 비참함 혹은 죄의 형벌로부터 영원한 행복으로의 진정한 변화이다. 8:30,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영화의 발단은 죄의 비참함 혹은 형벌이기 때문에 이는 구속이라고 불린다. 영화의 목적은 강복, 축복, 영생, 영화, 우리 주와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 그리고 불멸의 상속이라고 불린다. 1:3,3:36,6:47,벧후1:3,11,벧전1:4,5;10.

 

영화의 발단의 최초의 단계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리스도와 신자들과의 교제안에서 현현되는 하나님의 사랑을 파악하고 인지하는 것이다. 5:5,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부은 바 됨이니. 두 번째 단계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예비해두신 모든 좋은 것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 소망과 기대를 가지는 것이다. 5:2,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여기서 보존과 구원에 대한 확신이 온다,8:38. 이러한 확신은 신자들에게는 말, 인침, 맹세, 하나님 자신의 보증에 의해 확립되고 확증된다. 6:17,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은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이 두 가지 사실을 인하여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1:13,14,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러한 확신은 하나님의 언약이 정당하게 이해되는 신앙과 회개를 인지할 때 일어난다,고후13:5. 만약 이들 중 하나라도 결핍되어 있다면 확신은 사라지게 되며, 언약의 약속을 정당하게 이해하는 자는 자신 안에서 진정한 신앙과 회개를 인지하기 전에는 자신의 구원을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신앙과 선한 양심은 이러한 확신이 강화되거나 감소되는 만큼 인간 안에서 흥하거나 쇠한다. 확신으로부터 위로, 평화, 말할 수 없는 기쁨이 일어난다. 이들은 영화의 첫 번째 열매들이다,8:23.

 

세 번째 단계는 넘칠 정도로 부요하게 영적인 은혜의 선물들을 소유하는 것이다. 2:2,7,10,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믿음에 굳게 서서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따라서 부요한 은혜란 하나님 나라에 넉넉히 들어감을 주시는 것이다,벧후1:8,11.

 

네 번째 단계는 하나님의 자비 혹은 선한 의지를 경험하는 것이다. 31:19,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두신 은혜 --- 가 어찌 그리 큰지요; 65:4,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느니라. 하나님의 선한 손길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한다,2:8.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8:28. 이 모든 것은 신실한 자들이 하나님의 사랑에 뿌리를 내리고 이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3:17.

 

완전한 영화는 영혼과 몸에서 모든 불완전한 것들을 제거하고 전적인 완전성을 선사하는데 있다. 이는 몸과 분리된 후 영혼에게 즉시 수여된다,고후5:2,1:23,12:23. 이는 통상적으로 모든 신자들이 일순간에 하나님 안에서 완전케 되는 종말의 날 이전에는 영혼과 몸 모두에게는 부여되지 않는다,4:13,3:20,21.


출처 : 청교도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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