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사죄보다 더한 것
(롬3:21-31) (21)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다” 강조해야 할 일은 바울 사도는 이 구속이 이제야 나타났다는 사실을 감격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드러났으며 이제 명백하게 되었으며 완벽하게 나타났다. 우리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어떤 일이 최근에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제는” 모든 역사에 있어서 위대한 전환점이 정말 일어났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세상에 오심이었다. 그로 인해서 우리들은 새 시대에 살게 된 것이다. 우리는 말세에 살고 있다.
옛 시대는 가고 새 시대가 도래 하였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이란 철학이 아니요 단순히 하나의 교훈이 아니란 것이다. 그것은 일련의 역사적 사건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모든 종교들은 단순한 교훈이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에는 교훈에 앞서서 역사적인 사건과 사실이 있는 것이다. 그것은 사건들과 활동들과 사실들에 대한 하나의 공표이다. 이 ‘이제’란 말은 그 점을 상기시켜 준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의 생애와 죽음 부활 승천이라는 역사적인 사건들과 오순절 성령 강림사건 속에서 그것을 행하셨던 것이다. 독일의 불트만의 교훈은 복음의 ‘비신화화’에 대한 필요성을 말한다. 이런 교훈은 “이제는”이라는 말과는 상충되며 신약의 전체적 가르침과도 배치된다.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였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고전15:14)
“이제는”이란 말은 이미 일어난 사건과 사실에 대한 선언이다. 주님이 오신 것은 단순히 “하나님은 사랑이라”는 것을 말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주님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이 구원의 길을 위해서 오신 것이다. 바울이 3장 마지막까지의 전 대목을 통하여 계속 이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구원이란 단순히 용서만을 의미하지 않고 우리는 적극적인 의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람들(특히 유대인들)이 열심을 다하여 도달하려 했던 것은 하나님을 만족시킬만한 의였다. 유대인들은 율법을 통해 그 밖의 사람들은 그들의 도덕성과 철학으로 그것을 행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바울은 그 모든 것이 헛것이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전적으로 새로운 길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의가 효력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죄가 사함 받았다는 것 그 자체로는 하늘에 들어가는 들어갈 허락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우리가 하늘에 들어갈 허락을 얻을 수 있으려면 먼저 우리는 필연코 의로 옷 입어야 하는 것이다(마22:1-14).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이 위대한 교리는 우리에게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주님의 의로 우리를 옷 입히신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한 의는 이제 유효한데 그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행하시고 다시 아버지께 가심으로 그 일을 성취하셨기 때문이다. 이 하나님의 의가 우리의 것이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 어떻게 이 의가 우리의 것이 될까? 어떻게 내가 그 의를 받을 수 있을까? 바울은 “율법 외에”라는 말을 썼는데 그 말의 의미는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율법은 더 이상 쓸모가 없어졌다고 주장한다. 이 3:31절을 읽은 사람은 그런 괴상한 오류를 범하지 않는다. 그 의미는 누구도 자신을 구원하겠다는 생각일랑은 더 이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 앞에 제시하고 있는 이 길은 율법을 완전히 만족시키라고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로는 그 앞에서 의롭다 할 육체가 없기 때문이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기 때문이다.” 우리는 주님께서 율법을 행하신 것의 결과를 얻게 된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아직도 건재하며 아직도 심판의 방편이다. 바울이 역설하는 것은 유대인과 이방인들 모두는 더 이상 자기들의 행위로 하나님을 만족케 하리라고 생각지 말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어떻게 나에게 전가되는가? 바울은 :22에서 말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과 그를 신뢰함으로 말미암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믿음의 세 가지 요소는 진리에 대한 앎, 진리에 대한 동조, 진리에 대한 신뢰를 내포하고 있다. 신앙은 단순히 진리의 지적인 앎이나 진리에 대한 지적인 인정이 아닌 것이다. 지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여전히 신앙은 없을 수 있다. 신앙이란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행하신 일과 구원을 위해서 행하신 것을 신뢰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얻는 길이다.
믿음을 가진 사람은 더 이상 자신을 바라보지 않으며 자신을 기대하지 않는 사람이다. 믿는 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말할 수 없는 죄를 지은 것만은 사실이다. 나는 죄의 생활을 살아왔다. 나는 신성모독자였다. 그리고 행악자였고 비열한 사람이었다. 내가 범하지 않는 죄란 거의 없었다. 나는 아직도 내 안에 있는 죄를 알고 있다. 그러면서도 나는 내가 내 자신의 의로써가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나의 의이기 때문에 나는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안다. 하나님께서는 주님의 의를 나의 것으로 간주하신다.” 그는 전혀 오직 다만 주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정죄하고 자신의 죄를 지적하는 것은 위대한 영성의 표지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어느 의미에서는 믿음에 대한 부정이며 확신을 가지지 못한 증거이다. 믿음이란 전적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행하신 것만을 의존하는 것이다.구약 레위기에서 여러 제사와 희생에 대한 가르침을 읽어보라. 제사장들은 그들의 죄를 위해 희생될 짐승의 머리에 안수하여 그들의 죄를 대신 희생될 동물에게 전가시켰다. 당신의 죄들을 들추어내어 살펴보라. 부끄럽게 여기라. 거기서 멈추지 말고 더 나아가서 “나는 그것들을 주께 맡긴다”고 하라. 주님이 원하는 것은 당신이 그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예수는 의인을 구하러 온 것이 아니고 죄인을 구하러 오셨다.” 율법에 붙들려 있는 사람이 자신을 바라봄으로 인하여 마귀에게 구원의 기쁨을 강탈당하면 그것은 얼마나 비참한 일인가? 신앙이란 오직 주님만 바라보는 것이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우리의 믿음이라고 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당신의 믿음이 당신을 구원한다고 하면 당신의 믿음은 공로가 되는 것이며 당신은 스스로 구원하고 있는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통해서) 구원 얻는 것이다. 믿음이란 단지 도구일 뿐, 원인은 아닌 것이다. 의롭다 함을 받는 원인은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행하신 모든 것이다. 거기다가 아무것도 심지어 나의 믿음까지도 첨가해서는 안 된다. 오직 주님만 자리할 뿐이다.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3:27) 그리스도인의 생애에는 자랑할 것이 도무지 없는 것이다. 믿음이란 하나님의 의가 나의 것으로 되는 데 있어서 통로에 불과한 것이다.
-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오는 이 구속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의는 누구에게 열려 있는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바울은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친다고 말하고 있다. ‘모든 자에게’ 아직도 유대인들이 자기들과 이방인들을 구별하였던 것을 마음에 두고 그 점을 다시 나타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하기를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자들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 하였다.
“모든 사람이 범죄하였고” 죄는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인류에게 전가된 것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는 죄를 범했다는 것이다. 죄는 첫 번째로 ‘표적을 잃어버리는 것’ ‘표적을 맞추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며, 두 번째로 ‘범법’ 세 번째로 ‘바르지 못함’ 네 번째로 ‘위반’ 다섯 번째로 ‘사악’ 여섯 번째로 ‘계명을 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도는 우리 모두가 그 모든 것을 범했다는 것이다. 그는 3:10까지에서 상세하게 설명하였던 것을 한마디로 ‘죄’라는 말로 요약한 것이다.
바울은 또한 “모든 자들이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영광을 결핍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필요로 한다는 뜻이다. ‘결핍함’이라는 말은 주님께서 탕자의 비유 가운데서 사용하신 ‘궁핍하기’ 시작하였다고 하는 말과 같다. 그러므로 바울은 이제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그리고 기뻐하라는 것이다. 믿지 않는 사람, 하나님을 향하여 등을 돌리고 있는 자는 그 영광에 대해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그 영광이 열려 나타냄을 받은 사람이다. 그는 하나님의 영광에 대해서 무언가 알고 있다. 그것이 그에게는 전부이고, 모든 것 중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일인 것이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알 뿐 아니라 그것을 또한 함께 누린다. 그것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가 다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고후3:18) 그리스도인은 베드로가 말했듯이 “신의 성품에 참여한 자”(1:4)가 되었다. 그 영광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면 비록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언제나 일정하게 우리 가운데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것은 참으로 우리의 것이다. 내 안에 있는 새 사람은 계속해서 영광에서 영광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나의 육신마저도 영화롭게 되는 더욱더 경탄스런 날이 올 것이다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빌3:21).
죄란 얼마나 가공할 일인가? 죄는 우리에게 의만이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을 박탈해 가는 것이다. 구속이란 얼마나 경이로운 것인가? 그것은 나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나에게 의까지 주는 것이다. 또한 영화롭게 한다. 우리가 전에 어떠하였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완전히 행하신 일을 믿으면 우리는 그의 의로 옷 입으며, 하나님의 영광이 우리 가운데 이식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한 자”(벧후1:4)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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